현대통역외국어학원 - 영어 일어 중국어 전문학원, 마산 창원 외국어학원, 어린이영어교사반, 통역가이드, 영어회화
 
학원소개 학원혜택 교육과정 어학시험 EJU&워킹반 관광통역가이드 공지사항 상담센터
 
 
무제 문서
 
강의시간
상담신청
영어,일본어,통/번역의뢰
네이버 블로그
카톡친구추가 ID : hd1505
오시는길

입금은행
HOME > 어학시험 > JLPT
 

◈ JLPT 일본어 능력시험의 목적과 실시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 일본어를 배우는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해외에 있는 일본어 학습자가 그 어학력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또한 습득한 일본어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제도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일본어 학습자들 사이에 높아져 왔습니다.

국제교류기금(國際交流基金) 및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日本國際敎育支援協會)는 이러한 요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1984년부터 일본 국내 및 해외에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일본어능력을 측정하고 인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일본어능력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작 당시의 수험자 수는 7,000명 정도였으나 2009년 수험자 수는 전세계에 약 77만명에 달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일본어 시험으로 발전했습니다.

다양화된 수험자와 수험목적의 변화에 발맞춰, 일본어능력시험은 지난 20여년간 축적된 시험결과 데이터와 시험에 관한 요망을 바탕으로 2005년 ‘일본어능력시험 개선에 관한 검토회’ 를 설치하고 많은 전문가의 협력을 얻어 2010년부터 새로운 일본어능력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주최

일본국제교류기금/일본국제교육지원협의회
서울 : 일본어능력시험 서울실시위원회
부산 : (사)부산한일문화교류협회
제주 : 제주상공회의소

◈ 후원

일본국외무성 /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새로운 JLPT! 이런부분이 달라졌습니다.

1. 과제수행을 위한 언어소통 능력을 측정합니다
우리들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도를 보고 목적지를 찾아 가기', '설명서를 보면서 전자제품 사용하기' 등이 그것입니다. 과제에는 언어를 필요로 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언어를 필요로 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문자나 발음, 어휘에 관한 지식, 단어를 이어 문장을 만드는 문법 지식, 문장을 어느 순서로 어떻게 말해야 좋을까 등을 판단하기 위한 지식 등 '언어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문자·어휘·문법 등의 언어지식과 그 언어지식을 이용하여 소통 상의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시험에서는 '과제수행을 위한 언어소통 능력’이라고 부릅니다. 신시험에서는 '과제수행을 위한 언어소통 능력'을 '언어지식', '독해', '청해'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측정합니다.
언어지식 : 과제수행에 필요한 일본어 문자·어휘 및 문법에 관한 지식
독해 : 언어지식을 이용하여 문자 텍스트를 이해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
청해 : 언어지식을 이용하여 음성 텍스트를 이해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


2. 레벨을 4단계에서 5단계로 늘렸습니다.
신시험에서는 레벨을 이전 시험의 4단계(1급, 2급, 3급, 4급)에서 5단계(N1, N2, N3, N4, N5)로 늘어납니다. 신시험과 이전 시험과의 레벨 대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달라진 것은 이전 시험 2급과 3급 사이에 N3 레벨이 새롭게 마련되었다는 점입니다.
N1 : 이전 시험 1급보다 다소 높은 레벨까지 측정합니다.
N2 : 이전 시험 2급과 거의 같은 레벨입니다.
N3 : 이전 시험 2급과 3급 사이에 해당하는 레벨입니다. N3(신설)
N4 : 이전 시험 3급과 거의 같은 레벨입니다.
N5 : 이전 시험 4급과 거의 같은 레벨입니다.
-'N’은 ‘Nihongo(일본어)’, ‘New(새로운)’을 의미합니다.

3. 득점등화를 실시합니다.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되는 시험에서는 출제되는 문제가 다르므로 아무리 신중하게 출제를 해도 매회 시험의 난이도가 다소 변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신시험에서는 ‘등화(等化)’ 방법을 이용하여 다른 시기에 실시된 시험 득점을 상호 비교 가능한 공통 척도로 나타냅니다. 그 결과 같은 레벨의 시험이라면 어느 시기의 시험을 보더라도 득점을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등화’는 세계의 주요 언어시험에서 널리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4. 일본어능력시험 Can-do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신시험에서는 각 레벨의 합격자가 일본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어떠한 일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조사한 ‘일본어능력시험 Can-do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리스트에는 합격자가 일본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언어행동의 예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행동 예를 힌트 삼아 합격자 본인 또는 주위 사람들이 시험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출제유형 및 인증기준

급수별 안내
본 시험의 레벨 인정 기준은 아래와 같이 ‘읽기’, ‘듣기’ 언어 행동으로 측정합니다. 이 표에는 기술되어 있지 않지만 각각 언어행동을 실현하기 위한 언어지식도 필요합니다. 각 레벨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소재(텍스트)를 ‘읽고’, ‘듣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표를 참조하십시오


N1 : 폭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
- 폭넓은 화제에 대해 쓰인 신문 논설, 평론 등, 논리적으로 다소 복잡한 문장과 추상도 높은 문장 등을 읽고 문장 구성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다양한 화제 내용에 깊이 있는 글을 읽고 이야기 흐름과 상세한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 폭넓은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속도의 체계적 내용의 회화, 뉴스, 강의를 듣고 이야기 흐름과 등장인물의 관계, 내용의 논리구성 등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2 : 일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 이해와 더불어 보다 폭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 폭넓은 화제에 대해 쓰인 신문이나 잡지 기사/해설, 평이한 평론 등 논지가 명쾌한 문장을 읽고 문장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일반적인 화제에 관한 글을 읽고 이야기 흐름과 표현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 일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폭넓은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속도의 체계적 내용의 회화, 뉴스를 듣고 이야기 흐름과 등장인물의 관계를 이해하고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3 : 일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 일상적인 화제에 대해 쓰인 구체적인 내용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신문 기사 제목 등을 통해 정보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 일상적인 장면에서 접하는 범위의 난이도가 다소 높은 문장은 유의 표현이 제시되면 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 일상적인 장면에서 다소 자연스러운 속도에 가까운 체계적 내용의 회화를 듣고 이야기의 구체적인 내용을 등장인물의 관계 등과 더불어 거의 이해할 수 있다.


N4 : 기본적인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
- 기본적인 어휘나 한자로 쓰인 일상생활 속에서도 가까운 화제에 대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듣기>
- 일상적인 장면에서 조금 느린 속도의 회화라면 내용을 거의 이해할 수 있다.


N5 : 기본적인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 히라가나, 가타카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한자로 쓰인 정형적 어구, 문장,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듣기>
- 교실이나 주변 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자주 접하는 장면에서 느리고 짧은 회화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시험결과
레벨 득점구분 득점범위
N1,N2,N3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0 ~ 60
독해 0 ~ 6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60
N4,N5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독해 0 ~ 12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180
- N1, N2, N3의 득점구분은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의 3 구분입니다.
- N4, N5의 득점구분은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독해’와 ‘청해’의 2 구분입니다.


합격/불합격 판정
종합득점과 각 득점구분의 기준점, 이 두 가지로 합격/불합격 판정을 내립니다. 기준점이란 각 득점구분에서 ‘적어도 이 이상은 필요한’ 득점을 말합니다.
득점구분의 득점이 하나라도 기준점에 달하지 못한 경우는 종합득점이 아무리 높아도 불합격으로 처리됩니다. 각 득점구분에 기준점을 설정한 것은 학습자의 일본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레벨 합격점 합격점
언어지식 독해 청해
N1 100 19 19 19
N2 90 19 19 19
N3 95 19 19 19
N4 90 38 19
N5 80 38 19



시험결과 통지의 예
다음 예와 같이 ① ‘득점구분별 득점’과 득점구분별 득점을 합계한 ② ‘종합득점’, 앞으로의 일본어 학습을 위한 ③ ‘참고정보’를 통지합니다. ③ ‘참고정보’는 합격/불합격 판정 대상이 아닙니다.
① 득점 구분별 득점 ② 종합득점
어지식 (문자·어휘·문법) 50/60 120/180
독해 30/60
청해 40/60

③참고 정보
문자·어휘 문법
A C
A 매우 잘했음 (정답률 67% 이상)
B 잘했음 (정답률 34%이상 67% 미만)
C 그다지 잘하지 못했음 (정답률 34% 미만)



득점등화란?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되는 시험에서는 출제되는 문제가 다르므로 아무리 신중하게 출제를 해도 매회 시험의 난이도가 다소 변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시험에서는 ‘등화’ 방법을 통해 다른 시기에 실시된 시험 득점을 공통 척도상의 득점으로 표시하여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Z씨가 어느 해 7월과 12월에 N2를 수험했을 경우 득점구분의 ‘청해’ 결과를 표시했습니다. 이 두 번의 시험은 7월보다 12월이 어려웠다고 합시다. Z씨가 두 번의 시험 모두에서 전체 20문제 중 10문제를 정답이었을 경우 정답 수만을 비교하면 Z씨의 능력에는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편 등화에 따라 얻은 척도 점수는 7월은 30점, 12월은 35점으로 어려웠던12월 시험의 득점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시험 결과를 척도득점으로 표시함으로써 시험 난이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험자가 능력의 향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월 12월
'청해'정답 수 20문제 중 10문제 20문제 중 10문제
등화된 '청해' 척도득점 30점 35점
*표 내의 문제 수 및 득점 숫자는 설명을 위한 예로서 실제 척도점수 표시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2349명,   10221993명